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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정보

행동 치료자가 되기 위한 훈련과 치료 환경

by 힐링언니 2024. 10.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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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 치료는 실험 심리의 원리와 절차, 특히 사회 학습 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다. 행동주의 이론에 따르면 행동-정상적인 행동과 대부분의 비정상이라고 불리는 행동들을 모두 포함하여-은 환경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에 의해서 유지되고 수정된다. 이러한 외적 사건이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대개 인지 과정에 의해서 결정되며 이 인지 과정 또한 행동이 가져오는 사회적이고 환경적인 결과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행동 치료는 개인의 행동과 환경의 결과에서 일어나는 끊임없는 상호 작용을 강조하고, 행동 변화를 위한 자기 지시적 방법의 개발을 강조한다. 내담자의 문제를 치료할 때는 우선적으로 현재 내담자가 이러한 행동을 하게 하는 요인이 무엇인가에 초점을 두어 세밀하고 계속적으로 평가를 한다. 그 사람을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은 특정 상황에서의 생각·감정·행동이라고 가정하기 때문이다. 일단 치료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유발하는 결정 요인을 파악하면 적절한 치료 기법을 선택하게 된다. 행동의 모든 면을 수정하려고 고안된 중다양식 치료(Multimodal treatment)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가능하다면 치료에서 사용된 기법들은 통제된 연구 결과들을 근거로 하여 정확하면서도 구체적이어야 한다. 행동 치료자들은 기술적인 면에서의 전문가여야 함은 물론이고 효과적인 치료에 반드시 필요한 임상 지식과 대인 관계 기술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치료자만이 내담자를 정서적으로 지지하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며 행동 변화를 위하여 내담자와 함께 합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행동 치료자가 되어 온 나 자신의 행로를 보면서, 치료자가 되고 싶어 하는 학생에게 내가 행동 치료에 대해 심각하게 고려해 보라고 권할 것이라는 사실이 아마도 명확해질 것이다. 20년 후에는 건강 관리 비용을 줄이려는 시도와 진지한 노력 때문에 행동 치료가 우세해질 거라고 나는 생각한다. 행동 치료는 단기간의 중재에 잘 들어맞는다. 그리고 치료의 목적들이 자세히 기술되어 있고 그 과정이 잘 문서화 되어 있어서 보험 회사들이 치료 비용을 배상하기 위해 더 쾌히 받아들일 것 같기 때문이다. 행동 치료자가 되는 과정에는 여러 가지 중요한 요소들이 있다. 심리학 이론과 연구에 대한 확고한 학문적 기초를 가지고 또한 개인적인 임상 연구 경험이 있다면, 이것들은, 내가 믿건대, 행동 치료자에게 요구되는 일종의 엄격하고도 비판적인 사고 기술을 훈련할 수 있는 기초가 될 것이다. 학생들은 단순히 개인적 경험이나 임상적 슈퍼비전에 의존하기보다는 질문에 대한 답의 근거로서 과학적인 문헌을 조사해야 한다는 것을 배워야 한다. 그러나 학생들이 사례를 공식화하고 과정을 모니터하고 결과를 평가하도록 촉구하는 철저한 슈퍼비전은 아주 중요하다. 이러한 엄격한 종류의 훈련 이외에도 치료자들은 자신이 경험하지 못한 문제들이지만 친숙해질 수 있고, 또 어떤 사람이라도 가질 수 있는 제한된 범위의 지식과 경험에 대해 겸손해지기 위해 폭넓은 인생 경험을 접할 필요가 있다. 더 첨가하여, 치료자가 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기 인식의 수준을 발달시키고 자신이 개인적 문제에 어떻게 대응하는지, 상황들에 어떻게 정서적으로 반응하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문제들과 사람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알 필요가 있다. 그리고 문제들과 사람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알 필요가 있다. 어떤 학생들은 인생 경험을 통해서, 어떤 학생들은 그들 자신의 치료를 통해 이러한 자기 인식과 이해를 발달시킨다. 업무상 종종 알코올 연구 센터에 있는 사무실에서 나는 내담자들을 만난다. 그 건물은 전형적인 2층 건물이며 캠퍼스에 있는 빨간 벽돌 구조이다. 내 사무실은 신문·잡지·컴퓨터와 인쇄기가 있는 전통적인 교수실과 편안한 의자와 낮은 탁자가 있는 개인 사무실의 조합처럼 보인다. 전반적인 인상은 아마도 편안한 상태인 것 같다. 나는 어떤 특수 상황에 있는 대부분의 내담자를 만난다. 하나는 뉴 저지의 뉴브런즈윅 지역 사회 병원에서 외래 환자를 위한 약물 남용 치료 프로그램 자문 역할이다. 이곳은 의사, 심리학자, 알코올 상담자의 자격이 있는 간호사와 임상심리학을 공부하는 대학원생으로 구성된 임상팀으로 운영된다. 여기서 나는 알코올 또는 약물 사용의 결과로써 문제를 지녔거나 지닐 것으로 예견되는 입원 환자들을 만난다. 평가와 치료는 환자 곁에서 행해진다. 그러는 동안 이들 환자는 의학적 치료를 받게 된다. 환자 대부분은 자신들이 알코올이나 약물 남용 문제를 지녔다고 분류하지 않기 때문에 한 번 도전해서 작업해 볼 만한 집단이며 그들 중 어느 누구도 심리적 도움을 구하지 않는다. 그래서 함께 작업해 나가기가 유별난 도전적인 집단이다. 따라서 임상가로서 나는 그들이 문제를 가진 사람이라고 자신을 분류하도록 도와주고 또 치료를 통해서건 자기 자신에 의해서건 어떤 행동을 변화시켜 보겠다고 생각하도록 도와주는 문제에 도전해 보았다. 따라서 나는 우선적으로 치료를 원했던 내담자들과 작업을 했다. 병원에서 외래 환자 프로그램의 일부로서 알코올 중독 치료에 대한 부부 치료 접근법에 대해 내가 계속 연구할 수 있는 바탕을 제공해 주는 부부 클리닉을 운영했다. 자문 업무 외에 다른 심리학자와 나는 뉴 저지 치과협회를 위해 고용인 보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나는 알코올, 약물 또는 심리적 문제를 지닌 치과의를 만난다. 나의 일차적 역할을 직접적인 치료보다 치료와 진전에 관한 평가·참조·관리를 하는 것이다. 이런 내담자들은 가장 복잡한 문제들, 심한 약물 남용, 법적 문제, 그리고 동시에 발생하는 정서적·가족 경제적 문제들을 호소한다. 우리는 최근에 알코올과 약물 문제를 지닌 대학생들을 위한 시설도 개설했다. 그 학생들은 러트거스에서 학생 건강 센터의 입원 환자 병동에서 산다. 그리고 집중적인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수업에도 계속 출석하여 자신들이 학생이라는 정체감을 유지하게 한다. 이러한 새로운 연구 과제로 나는 통원 치료를 받는 환자들의 치료자라는 친숙한 역할로 전환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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